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대체 서비스 소개

2022. 5. 16. 00:49오늘 일기

반응형

문재인 정부가 끝나면서 인기가 많았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도 종료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게시판의 실익은 잘 모르겠지만 일단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에게 사연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에 사람들이 심리적 만족감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원 동의가 일정 수 이상 되어야만 하기에 이 사안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가 많다는 증거를 직접적으로 내보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죠. 

 

 사실 행정부의 수반이라고 해도 모든 일은 법적 절차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고, 대통령이 개별건에 대해 직권으로 "이거 처리해~" 라고 지시하기가 애매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답변이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수준의 답변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암튼 이제 국민청원 게시판은 사라졌고... 뭔가 억울함을 하소연 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졌습니다. 이런저런 커뮤니티에 적을 수도 있긴한데 원래부터 커뮤니티 활동을 하던 분이 아니라면 해당 커뮤니티에 글을 적으면 좀 않좋게 보는 시선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활동도 안하다가  여론 선동을 위해 갑자기 가입해서 글을 쓴다고 말이죠..

 

 그런 분들을 위해 억울한 사연을 제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다양한 공동소송으로 언론에 나왔던 화난사람들의 "일단 알려" 서비스입니다.

 

https://angrypeople.co.kr/report

 

답답함을 법으로 해소하는, 일단알려

화나는 일, 답답한 일, 억울한 일. 일단 알려보세요. 100개의 화가 모이면 화난사람들이 사연을 심층분석해 콘텐츠를 만들고, 각종 채널에 공유합니다.

angrypeople.co.kr

 

공개, 비공개로 사연을 제보할 수 있고.. 법적 부분에 대해서 변호사 분들이 의견을 적어주세요. 비 공개글은 일반인에게는 공개되지 않고, 변호사들에게만 공개되니 개인 정보가 있거나 하는 사연은 비공개로 적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공감(화나요)하는 사안이라면 심층 컨텐츠로 제작하여 널리 알려서 기사화 하기도 합니다. 

 

청와대 게시판이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해결이었다면, 이 일단 알려 서비스는 법적 해결을 추구합니다. 인생 실전이죠 -_-;..

 

만약 피해자가 다수인 경우라면 일단 모여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https://angrypeople.co.kr/gathering

 

공동소송 시작 전, 일단모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일단 모여보세요. 함께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가진 누구라도 [일단모여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0개의 화가 모이면 언론과 법률전문가에게 알려집니다.

angrypeople.co.kr

 

사용은 모두 무료이구요. 해당 서비스를 통해 화난사람들이 얻는 경제적 이익은... 1 도 없습니다. 뭔가 경제적 이익을 취하면서 변호사를 알선하면 변호사법 위반에 걸리기에 일절 그런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기에 올라오는 사연들에 대해서 서비스에 가입된 변호사분들께 널리 알리고 의견을 구하는 메일을 자주 보냅니다. 

 

거의 비영리사이트처럼 운영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대놓고 광고 맞습니다. 글 좀 써주세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