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돈이 없어도 ISA는 바로 가입해두세요

2022. 6. 1. 20:22재테크/주식

반응형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를 처음 들어본다면 지금 무조건 가입해두세요.

은행이나 증권사 앱에서 바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난 주식이나 연금이나 그런거 관심도 없고, 아직 할 여력도 없는데?

 

그래도 만들어두세요. 이런저런 복잡한 것들이 많은데 제일 간단한 것만 말하면... 

해당 계좌는 연 최대 20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고, 납입을 못했을 경우 부족분이 다음 해로 이월됩니다. 

최대 5년까지 최대 1억원의 납입 한도가 이월됩니다. 

즉 지금 당장은 필요가 없더라도 이후 목돈이 생겼을 경우에 대비해서 미리 한도를 상향시켜놓을 수 있는거죠. 

... 제가 그걸 미리 못해뒀습니다 ㅜㅜ.... 

 

그리고 이 계좌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9.9%의 세금을 내게 됩니다. 

 

요 계좌는 의무가입기간이 3년인데, 3년간 묵혀둘 돈이 없다 하더라도 일단 만들어 두면 저 이월되는 금액이 쌓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에 대한 세금은 만기시 소득을 일괄 정산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즉 1년차때는 수익이 났다가, 2년차때 손해가 발생하면.. 1년차의 수익에서 2년차 손해분을 뺀 금액에 대해서만 과세를 하게 됩니다. 

 

저는 키움증권에서 중개형으로 개설을 했습니다. ISA 계좌는 중개형이랑 일임형이 존재합니다. 

중개형은 일반 주식계좌와 마찬가지로 계좌가 새로 생기고 그 안에서 주식 하듯이 펀드나 주식 개별 종목을 자신이 선택해서 담는거고, 일임형은 펀드처럼 회사에 일정 수수료를 맡기고 관리를 위임하는 형태입니다. 

 

저는 제가 직접 배당 종목 선택하고 그 배당 주식들은 절대 팔지 않을 것이라 ISA 계좌에 넣어두려고 합니다. 배당 종목에 1억 이상을 넣게 될 것 같은데 ... 한도가 안되서 매해 2000만원씩 쪼개서 넣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 ㅜㅜ ... 

 

아.. 이 계좌에 무조건 장점만 있는건 아닙니다. 단점도 있으니.. 실제 가입하실 분은 찬찬히 살펴보세요. 

가령 해외 주식은 안된다거나 의료보험 부양가족으로 되어 있는 분은 자칫 금융 소득으로 잡혀서 독립 세대가 되어 지역의료 보험에 강제 가입 되어버린다거나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주식을 꾸준히 사모으는 이유  (0) 03:07:48
2022-05-23 매수  (0) 2022.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