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기란?

2021. 12. 22. 20:46이건뭐지/아마추어 무선(HAM)

반응형
아마추어 무선 세계에는 중계기라는 것이 존재한다. 중계기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개별 무전기에서 오는 전파를 받아서 더 강한 신호로 널리 뿌려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이런 장치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려면 전파 특성을 좀 알아야 한다.


4급 기준 아마추어 무선에서 주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 145Mhz(VH 대역), 430MHz(UH 대역) 인데, 이 주파수들의 특징은 끝없이 직진하는 주파수들이다. 우주까지 뻗어 나간다. (그래서 위성 통신에도 사용한다 )

그러다보니 문제가 산이 있어버리면 전파가 산 넘어까지 가지를 못한다. 대략 그림으로 표시하면 이렇다.

대략 이렇게 된다. 그래서 만든게 높은 지역에 중계기를 설치해서 이 전파를 받아서 다시 사방에 뿌려주는 것이다.

보통 핸디나 4급들이 쏘는 전파의 세기가 10W 미만인데, 중계기는 10W 이상으로 송출을 해주기 때문에 중계기를 통하면 훨씬 더 멀리 전파가 잘 나가기도 한다.

이런 중계기가 각 지역별로 설치되어 있고, 그 중계기는 아마추어 무선 연맹에서 관리를 하고 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전파 누리(https://spectrummap.kr/gis/amateur_station_service.do?menuNo=300505) 에 있는 현황과 실제 중계기 현황이 좀 차이가 난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은 광역 중계기이고 파란색은 지역 중계기이다. 지역 중계기는 해당 전파를 주변 지역으로만 뿌려주고, 빨간색은 전국 단위로 뿌려준다. 아마 광역 중계기 끼리는 인터넷이나 별도 라인을 통해서 연결이 되어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각 중계기마다 사용하는 주파수와 톤이 다르다. 톤은 해당 중계기에 연결하기 위한 열쇠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중계기에서 해당 주파수로 들어오는 모든 신호를 재송신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톤 값을 가진 신호만 재송신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 각 중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중계기마다 정해진 톤을 맞춰야 한다.( 대부분 88.5 라는 값을 사용하고, 각 무전기별로 설정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

각 중계기별 주파수와 톤값, 쉬프트는 https://www.hamshop.kr/index.php/rpt 를 참조하는게 제일 나은 것 같다. 정말 잘 만들어 두셨다 ^^;
… 를 현재 좀 막아두셨다.

해서 다른 사이트에서 설정법 및 중계기 주파수 정보를 봐야 한다.

https://hamwiki.kr/index.php/%EC%A4%91%EA%B3%84%EA%B8%B0

여기서 보면 된다

저 사이트에서 동네 주변에 있는 중계기를 하나 찍어보면 이런 정보가 나온다.


주파수가 해당 중계기를 수신하기 위한 주파수이고, 지역망인지 광역망인지 표시가 되어 있다. 그리고 SHIFT 라는 것이 있는데, 다시 위에 그린 중계기 그림을 보면 좀 이상한게 보일 것이다. 내가 145.440 으로 주파수를 쏘는데, 중계기에서 그걸 받아서 다시 145.440 으로 보내면 내 주파수랑 겹치지 않을까? 당연히 겹친다.

그래서 이용하는 것이 SHIFT 이다. SHIFT 값을 설정하면 신호를 보낼 때 145.440 -600 KHz 한 주파수로 신호를 보내게 된다. 그럼 중계기에서 그 신호를 받아서 145.440 MHz 로 신호를 쏴주는 것이다.

정리하면.. 해당 중계기에서 오는 신호를 받기 위해서는 저 주파수를 맞추면 되고, 저 중계기에 신호를 쏘기 위해서는 톤과 쉬프트를 모두 설정해야한다.

여기서 약간의 무전기 설정 팁이 있는데, 중계기 주파수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보려면.. 해당 주파수와 톤, 쉬프트 설정을 한 상태에서 잠시 PTT 버튼( 말할때 누르는 버튼)을 눌렀다가 떼면.. 중계기에서 해당 신호를 받아서 송신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칙~ 하는 소리다)

그리고 각 지역별로 해당 중계기 상태 확인 및 연습(?)을 위해 매주 특정 시간에 스케쥴교신을 한다. 아직 콜사인을 받기 전이라면 그냥 듣기만 할 수 있지만 하루종일 아무 소리도 안나던 내 무전기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교신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참고로 내가 주로 듣는 서울 본부 교신 스케쥴은 이렇다.

일 시 : 매주 수요일 오후 8시부터 9시까지(60분)
서울 중계기 주파수 : VHF 145.440MHz, tone 88.5 / shift -600KHz


월요일 비상 통신 훈련(이건 상시는 아닌거 같은데..)

주관 : DSØKCQ 경기도 본부 시니어 위원회
후원 : HLØGHQ 경기도 본부
운영자 : 6K2JLX 박노수

DSØKCQ 경기도본부 시니어 위원회 주관
(제894회)월요 비상 통신 훈련 및 라운드 교신

2021년 12월27일 월요일 20시~20시 30분

경기도본부 광교산 중계기로 실시

광교산 U/U 중계기
수신 : 439.800 MHz
송신 : 434.800 MHz
톤 88.5 Hz
시프트 - 5 MHz


...어여 개국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