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무선 1급 획득( feat. 햄위키 )

2022. 5. 15. 00:46이건뭐지/아마추어 무선(HAM)

순식간에 다 획득

 

햄에 입문한지 어언 4개월여만에 1급 기사까지 다 획득했습니다.

아직 CW도 잘 모르지만 암튼 1급!!

 

사실 기출문제도 거의 못보고 들어가서 그냥 떨어질 줄 알았는데, 합격이더라구요. 

CW도 잘 모르는데...음... 그냥 제가 원래 객관식 시험에 아주 강합니다^^;

 

사실 이거 시험 준비를 하면서 꽤 힘들었습니다.

시험 자체가 힘든게 아니라 아마추어 무선을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좋은 사람들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딱히 저 사람들과 부대끼려고 이런 자격증을 따야 하나 하는 회의감도 들고, 특히 시험 기출문제에 대한 저작권 시비는 좀 어이가 없었습니다. 

 

제가 아마추어 무선에 입문한 계기가 공돌이파파라는 유튜버의 햄 소개 영상을 보고였죠.

 

https://youtu.be/XiJ_Aq_DiiQ

아마 이 분 영상 보고 햄에 입문한 분들 엄청 많을 겁니다. 아마 요즘 신규가입자의 90%? 

 

근데 이 분이 라이브로 기출문제를 같이 풀어보자고 한번 방송한걸 가지고 왜 저작권을 침해하냐며 시비를 거는 사람들이 아주 많더라구요 ㅋㅋ

엄밀히 따지자면 해당 기출문제의 저작권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고, 자격증 기출문제를 편집하여 배포하는 행위는 시험방해행위로 취급될수도 있는건데.. 뭐 암튼.. 좀 그랬습니다.

 

예전에 처음 글 적을때 얼핏 적었었죠? 뭔가 좀 껄끄러워하는 걸 느꼈다고말이죠..

 

느낌이 아니라.. 진짜였다

 

이것 말고도 이것저것 신규 아마추어 무선사들의 유입을 껄끄러워 하거나, 자신들의 룰을 무조건 따르라고 하는 분위기가 너무 강했습니다. 실제 범법행위로 짐작되는 것도 있었던 것 같은데.. 자세히는 모르니 그냥 스킵합니다. 

 

여튼 그래서 시험 치기가 싫었습니다. 근데 이미 돈은 내놨고... 시험 쳐서 붙으면 계속 해보고, 떨어지면 바로 접자는 생각으로 시험을 쳤는데.. 응? 합격이네요..;; 

 

딱히 뭐 공부 노하우랄 것도 없고, 이용자들이 햄 관련 정보를 모아둔 햄위키( https://hamwiki.kr/ )의 도움을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아직 자료가 완벽하진 않은데 여기 있는거 정도만 보고 ( 한..2시간 본듯? ) 시험 쳐도 충분하더라구요. 

 

햄 자료 찾아서 제 블로그 들어오시는 분들 모두 1급까지 따서 다양한 분들을 온에어에서 만나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새..전 사실 키 잡기가 조금 두렵습니다. ... 그냥 좀 그래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