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에게 해주고 싶은 말..

2022. 5. 30. 01:23이건뭐지/뉴스 분석

반응형

요새 재테크에 관심을 가져서인지 유튜브 알고리즘에 온갖 재테크 영상이 보이네요. 그러다가 오늘 발견한 영상 2030 정신차려라 어쩌구 하는 영상... 음.. 그걸 좀 보다가 문득 해보고 싶은 말이 있어서 좀 적어봅니다. 

 

예전에 삼성전자에서 일할 때 후배 사원이 원룸에서 월세로 사는걸 보고 오지랍을 부렸었죠.

"어 왜? 월세 살아요? 그냥 전세자금 대출 받아서 그거 이자 내는게 월세보다 쌀텐데?"

 

그때 후배 사원의 답변이 너무 충격이어서 .. 이후로는 가급적 후배들에게 뭔가 충고를 잘 안하게 됩니다.

"학자금 대출 때문에 전세자금 대출 한도가 안나오더라구요....."

 

저도 나름 힘들게 살아오긴 했는데, 00학번 이후 세대들... 그러니까 대학 등록금이 한 학기에 4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세대들은 저랑은 또 차원이 다른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했다 싶더라구요. 

 

이런 세대에게.. 그래도 나름 편하게 성장한 세대가 이래라 저래라.. 혹은 어줍잖은 조언을 하는건 꽤 무례한 일인 것 같습니다.  ( 이 말에... 또 버럭할 기성 세대가 있긴 할텐데... 제가 보기엔 날이 갈수록 게임의 난이도가 올라간게 사실입니다 )

 

그래서 후배들을 만나면 늘 이런 말을 해줍니다.

지금 충분히 잘하고 있고, 내가 지금 다시 그 세대 입장에서 시작했다면 너 처럼 못했을 것 같다고 말이죠. 

그냥 막연히 위로성 멘트가 아니라 진짜입니다... 진짜 전 그렇게 할 자신이 없어요

 

다만 인터넷이나 이런저런 곳에서 보는 젊은 세대의 고민들을 보면 대부분 현실과 이상의 괴리에서 시작되는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좀 적어보고 싶었어요. 

 

유튜브나 SNS에서 늘 보이는 다른 사람의 하이라이트... 그 하이라이트만을 보다보면 스스로 조바심이 생기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게 됩니다. 욕심을 부리고... 욕심을 부리지만 결과가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또 좌절하고 괴로워하죠. 

 

너무 일반화 시킨거 같긴한데, 제가 본 사람들은.. 30대 초반에 결혼을 하고, 서울이나 경기권에 30평형대 아파트를 신혼집으로 장만하고, 아이를 낳고, 취미생활을 즐기고, 돈도 많이 벌다가 조기 은퇴하여 인생을 즐기며 사는 삶...? 대충 이런 삶을 동경하는 사람들이 많아보입니다. 

 

일단 첫 단계부터 실현 불가능합니다. 서울, 경기권 30평 아파트.. 대충 10억 하죠? 연봉이 대충 4000만원이라 가정하면 전액을 다모으고, 워렌버핏을 능가하는 투자 수익률을 거두더라도 30대에 10억을 마련하기란 불가능합니다. 대충 40대가 다가올때즈음 어쩌면 가능하겠네요. ( 물론 그 사이에 .... 차도 안사고, 이런저런 소비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

 

"아니 그런데 친구는 이번에 결혼하는데 신혼집을 10억짜리 마련했던데?"

 

... 네 물론 그렇게 한 친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찬스일 가능성이 90% 이고, 코인으로 번 사람도 한 9% 될 수 있겠네요. 일단 코인은 제외하고 부모님 찬스..그 부모님은 그 돈을 수십년에 걸쳐 쌓아온 겁니다. 지금 아무 기반없이 출발한 사람이라면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한 26살에 바로 취업해서 알뜰살뜰 모아서 1억의 종잣돈을 만드는데 보통 한 3년 걸리고,  그거 암만 열심히 굴려봐야 10억이 되려면 최소 7년은 걸립니다. 그럼 벌써 40이 코앞이네요. 그러니까 그냥 안되는 겁니다. 그 이상 수익률은 워렌버핏도  못해요. -_-;... 

 

안되는것 가지고 너무 고통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말한 1억은.. 그냥 통상적인 저축과 적당한 재테크를 한다면.. 한 40살 될 때 3~4억이 되어 있을테고, 50살 될때 10억이 되고, 60살이 될때 20~30억이 되어있을 돈입니다. 100세 시대인데 100세까지 돈 안빼고 계속 잘 굴린다면 천문학적인 돈이 되어 있을 수 있겠네요. 

 

돈이 늘어나는 속도를 잘 봐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늘어나는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집니다. 저 한참 빨라진 금액만 보고 지금의 나는 왜 저게 안되냐고 괴로워해봐야 답이 없는 겁니다. 시간이 지나면.. 그 시간 동안 꾸준히 버티면 자연스럽게 빨라지는 부분인거죠. 

 

그러니...지금까지 충분히 잘 살아왔으니, 너무 괴로워하지 말고 한템포 느긋하게 꾸준히 투자하는 자세를 지녔으면 좋겠습니다. 투자금에서 뽑아다 쓰지만 않으면 자연스럽게 늘어날 재산이니 말이죠! ^^ 

 

...사실 이렇게 적는 저도 그렇게 느긋하진 못합니다. 5년후 수십억 플랜을 짜고 있...읍읍..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