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

2023. 11. 18. 13:07이건뭐지/뉴스 분석

반응형

개요
2023년, 대한민국은 전국적인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이 사태는 정부 주요 민원을 디지털 기반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인 '정부24'에 전체적인 장애가 발생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불편과 혼란을 겪었습니다​​.

대응 조치: 긴급 회의 소집 및 조치 계획
이에 대응하여 대한민국 정부는 긴급 회의를 소집하였습니다. 대통령실은 윤오준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을 팀장으로 하여 관련 회의를 개최하였고, 이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신속한 복구를 위해 검·경 IT 전문인력 등 범정부 가용 자원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관계부처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이와 더불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직접 방문하여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전산망의 마비, 즉 '셧다운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장애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
대통령실은 이번 사태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각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협업하기로 하였으며,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국민들의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하고,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인공지능으로 기사 작성을 테스트해보기 위해서 적었는데, 개인 의견을 적을 수 밖에 없네요.

어떤 기사에도 이번 장애의 원인이 뭔지 명확하게 밝히는 내용이 없습니다. 다들 모호하게 그냥 장애라고만 표현하고 있구요. 인증 서버쪽 문제 같기는 한데... 흠...

 

왠지 저 바닥도 주먹구구로 돌아가고 있지 싶습니다. 주먹구구로 안돌리려면? 돈을 써야죠 --;

저가로 후려쳐서 외주 업체 돌려서 관리하고 있을텐데 말입니다..;;